티스토리 개설을 하고 어렵게 첫 번째 글을 작성했다면 그다음 무엇을 해야 할까요? 열심히 글은 썼는데 포털 사이트에 내 글이 검색이 되지 않으면 글을 쓴 보람이 없습니다. 우선 포털 사이트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와 글이 등록되고, 검색이 되어야 합니다. 글 작성 후 구글, 네이버, 다음과 같은 검색 사이트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등록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은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검색 결과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Search Console 도구와 보고서를 사용하여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내 블로그 사이트를 크롤링하고 있는지, 색인 등록은 잘 되고 있는지 확인 또한 가능합니다.
먼저 [내 블로그 관리] > [플러그인] > [구글 서치콘솔]을 클릭하여 구글에 로그인 후 "적용" 버튼을 눌러 해당 플러그인을 "사용 중"으로 만들어줍니다.
Google Search Console로 이동하면 "/sitemap.xml"은 이미 자동으로 제출되어 있는 게 보입니다.
[새 사이트맵 추가]에서 아래처럼 rss를 입력하여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러면 구글에 내 사이트가 검색이 되도록 설정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 구글 색인 등록 >>
이왕 구글 서치 콘솔로 로그인을 하였으니, 내가 작성한 첫 번째 글을 색인 신청해 보겠습니다. 구글이 알아서 내 사이트의 글을 색인하고 크롤링할 수도 있지만 수동으로 색인 요청을 하는 게 좋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이 과정을 몰라 알아서 색인되도록 기다렸지만 지금은 글 작성 후 바로 색인 등록을 합니다.
구글 써치 콘솔에서 좌측 메뉴 [URL 검사]를 클릭하면 그림과 같이 상단에 내가 작성한 글의 경로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작성한 글의 경로를 입력한 엔터를 치면 검사가 시작됩니다. 검사 후 색인 생성이 되지 않았다면 [색인 생성 요청(번호 2)] 이 보입니다. 클릭하면 1분-2분의 시간이 흐른 후 색인 요청이 되었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이제 구글이 내 글을 보여주길 기다리면 되는데, 경험상 빠르면 8시간, 늦으면 이틀 정도 걸린 경우도 있었습니다.
내 글이 등록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따로 다루겠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Naver Search Advisor) 등록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는 내 블로그 사이트의 검색 수집, 색인 반영 여부 확인 및 관리하는 사이트입니다.
상단 웹 사이트로 이동 후 네이버 로그인을 합니다.
화면 중간쯤으로 이동하면 [웹마스터 도구 사용하기]가 보입니다.
[사이트 등록] 화면으로 이동한 후 내 블로그 사이트 명을(https://behappy-fire.tistory.com/)을 입력하면 [사이트 소유 확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사이트 소유확인에서, HTML 태그를 선택한 후 <meta> 태그 내에 있는 name, content 뒷부분(녹색 밑줄)을 따로 적어둡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는 잠시 창을 열어두고 내 블로그 관리 화면으로 이동하여 구글 써치등록에서 보았던 [플러그인]으로 이동합니다.(첫 번째 그림 참조)
[메타 테크] 등록을 클릭하면 팝업이 뜨고 "메타 태그 추가"를 누르면 조금 전 따로 적어둔 name과 content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적용 버튼을 누른 후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화면으로 다시 이동하여 위 그림의 [소유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이후 사이트 목록에서 등록한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 할 일이 좀 더 남아있습니다.
등록한 내 블로그 사이트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 [요청] > [RSS 제출] 메뉴에서 내 블로그 주소 https://behappy-fire.tistory.com/rss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 [요청] > [사이트맵 제출] 메뉴에서 내 블로그 주소 https://behappy-fire.tistory.com/sitemap.xml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마지막 설정만 남았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 [검증] > [robots.txt] 메뉴에서 [수집요청] 녹색 버튼을 클릭한 후(번호 2)
[roots.txt 간단 생성]에서 <모든 검색로봇> <수집을 허용합니다>를 선택(번호 3) 한 후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번호 4)합니다. 그러면 "robots.txt" 파일이 다운로드됩니다.
번호 5, 번호 6은 내 블로그 관리에서 잠시 다른 작업 후 진행됩니다.
다운로드된 "roots.txt" 파일을 내 블로그에 업로드시켜야 합니다.
[내 블로그관리] > [꾸미기] > [스킨편집]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html 편집]을 클릭합니다.
[파일업로드]를 선택하여 맨 아래에 있는 추가버튼을 눌러, 조금 전 다운로드한 "roots.txt"파일을 추가합니다.
이다음이 번호 5, 번호 6에 해당합니다.
[roots.txt 검증]에서 "본인의 블로그 주소/roots.txt" (https://behappy-fire.tistory.com/roots.txt)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번호 6처럼 "https://behappy-fire.tistory.com/roots.txt는 수집이 가능합니다"라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모든 과정을 마쳤으니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내 사이트가 잘 등록되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사이트 간단 체크] 화면에서 내 블로그 주소 입력 후 엔터를 치면 아래와 같이 모든 항목에 녹색 체크가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색인 등록 >>
네이버에 내 글을 색인 등록까지 해보겠습니다.
[요청] > [웹 페이지 수집]에서 수집 요청 URL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처리결과가 "요청완료"라고 보입니다.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수집성공"으로 바뀌는데 이것이 완료입니다.
가끔 새로운 글 등록을 위해 해당 페이지로 왔을 때 이전에 색인 요청한 글이 "수집보류"인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보통 다시 수집 요청해 주면 문제없이 수집 성공이 됩니다.
다음 검색 등록
다음은 많이 간단합니다. 아래 경로의 [다음 검색등록]으로 이동하여
사이트 검색 > URL에 내 블로그 사이트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신규 등록 화면이 나오고 여기에서 사이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제목 / URL / 설명-품목 / 디렉터리 정보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등록 결과는 메일로 알려줍니다. 보통 다음날 거의 등록 확인 메일을 받습니다.
그리고, 다음은 색인 등록을 따로 해주지 않아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구글 서치 콘솔 등록,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 다음 검색 등록 그리고 색인 등록까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구글, 네이버, 다음 포털 사이트에 내 블로그 사이트와 글을 등록해 주었을 때, 처음엔 다음에서 제 글이 노출되기 시작하였습니다. 구글과 네이버는 시간이 훨씬 더 걸립니다. 구글과 네이버에서 유입 1이 시작된 순간을 잊을 수가 없네요!
그리고, 전 줌(ZOOM), 빙(BING)도 등록을 해주었습니다. 이것도 따로 정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음의 경우는 정말 생뚱맞게 유입이 훅 줄 때가 있습니다. 광고성이나 상업적인 글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그 글로 인해 다른 글까지 검색 순위가 뒤로 밀립니다. 요즘이 그런 시기라 한동안 멘붕이 왔었습니다. 다음 고객센터 문의 방법과 함께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모바일에서 이미지 확대/축소 방법(본문 확대) (5) | 2023.04.26 |
---|
댓글